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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인간발달 - 7. 중장년기(2) - 사회적 발달

by 샤인그린_ 2023. 7. 24.

제3절 사회적 발달

1. 안정된 가족생활 환경

중장년기에 이른 부모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안정된 가족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부모는 가족 구성원의 요구와 차이를 인정하고, 적절한 기회와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이들은 가족 관계에서 권리와 책임을 공평하게 배분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과거 남성 주도적 의사결정 구조에 비해, 최근에는 성인 주도형과 가족 주도형 의사결정 유형의 가족이 늘어나고 있다. 가족 주도형 의사결정 구조에서는 모든 가족 구성원들이 가족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며, 자녀의 참여와 만족도가 높다. 중년 부모와 청소년 자녀 사이에는 갈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중간 세대인 중장년기 부모는 '샌드위치 세대'를 경험하게 되기도 한다. 한편, 중장장년기에는 외부적 상호작용을 통해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중장년기 성인들은 친척 관계 망, 직업 관련 단체, 종교단체 등 외부 사회적 관계망과 가족생활 간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안정된 가족생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2. 자녀교육 및 훈육

중장년기 부모는 자녀의 발달단계에 따른 적절한 교육 및 훈육법을 습득하고, 변화하는 상황에 융통성 있게 대처해야 한다. 아동기부터 독립기까지의 가족 발달단계에 따라 부모의 역할이 달라진다. 즉, 아동기 자녀에게는 규칙 설정과 원조, 공간 마련 등 교육자 역할이 중요하다. 청소년기 자녀에게는 독립을 인정하고 부모-자녀 관계를 재조정, 지나친 간섭과 통제보다는 자유롭게 판단하면서 적절한 한계를 정해 권위를 유지해야 한다. 자녀 독립기에는 성인으로 인정하고 의사 존중, 결혼 준비 지원 및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부부 관계를 친밀한 2인 그룹으로 재조정하고, 며느리와 손자녀를 위한 공간 마련 등 전체 가족관계를 새롭게 조절해야 한다. 이렇게 부모의 적절한 자녀교육 및 훈육 전략을 통해 자녀의 성장과 발전을 돕고 안정된 가족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3. 직업적 성취와 직업전환

중장년기의 직업생활은 가족 생계유지, 사회적 관계 유지와 개인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 시기의 대부분의 직업 분야에서는 직무 수행 능력이 높다. 특히 오랜 경험이 축적된 지식과 기술을 활용해 높은 수준의 직무 성취도를 보인다. 중장년기 근로자들은 자기 강점을 활용해 생산성과 직무 수행 능력을 유지한다. 중장년기는 직업적 성취의 기회와 직업 전환의 가능성이 공존하는 시기이다. 직업적 성공에 대한 긴장감도 높다. 직업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론 급여 수준, 직업의 미래, 결과 만족도, 과업 수행 과정의 즐거움, 직장 동료와의 관계 등이 있다. 직업적 성공을 위해서는 상사나 동료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대인 관계 기술 습득이 필요하며 다양한 대인관 전술을 활용한다. 직장 내에서 가장 중요한 업무에 집중하고 나머지 업무를 전환하고 능력에 따라 원활한 직업 생활과 과업 수행을 위해 노력한다.

중장년기에는 직업전환도 고려해야 한다. 직업전환은 자발적 전환과 비자발적 전환으로 나뉜다. 자발적 전환의 경우 개의 동기, 성격, 취업 기회, 가족의 안정성 등에 따라 결정된다. 비자발적 전환은 개인의 능력저하나 경제적 불황으로 발생한다. 구조조정으로 인한 명예퇴직, 조기 퇴직, 정리 해고 등이 문제로 올 수 있다. 이런 사안으로 인해 가장이 비자발적 퇴직을 당한 경우 가족 구성원 중 한 명이 가장의 역할을 대체하게 되는데, 대부분 배우자인 중년 여성이 이러한 역할을 맡게 된다. 이러한 변화에 적응해야하는 중장년기 성인들은 효과적인 대처 방안을 마련하여 직업적 성공과 안정된 삶을 추구해야 한다.

4. 여가 활동의 중요성

여가는 휴식, 기분 전환, 사회적 성취 및 개인적 발전을 도모하는 활동이다. 최근 여가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중장년기의 여가 활용 문제가 중요해졌다. 그러나 여가를 시간 낭비로 보는 인식으로 인해 많은 사람이 여가 활용과 인생을 즐기는 법을 알지 못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여가에 대한 예비 사회화가 필요하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교육제도는 학업적 성취와 지식 습득에 치중해 여가 교육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은 여가에 대한 예비 사회화 기회가 부족하다. 중장년기 성인들은 건전한 여가생활을 위해 여가에 대한 예비 사회화가 필요하다. 중장년기 성인들은 사회 교육 프로그램이나 여가 활용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여가 기술을 익혀 두어야 한다. 이를 통해 여가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즐거운 여가 생활을 올바르게 활용할 수 있다. 늦어도 중장년기에 여가 활동에 대한 이해를 갖추어, 삶의 질 향상과 개인 발전을 도모할 수 있게 된다.

 

제4절.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중장년기에 건강과 발달 관련한 다양한 문제와 도전에 대처하기 위해 신체적 발달 영역에서는 성인병 예방, 병약 가족 회복과 간호 지원, 갱년기 적응 및 정신 장애 예방을 위한 상담을 강조한다. 이를 위해 건강 교육, 운동시설 제공 및 다양한 상담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심리적 발달 영역에서는 중년기 위기의 원인이 되는 생리적 변화, 부부 갈등, 직장에서의 실패 등에 대응하기 위한 지원 프로그램이 제안된다. 여성 사회교육 프로그램, 여가선용 프로그램 및 중년기 정신질환 치료 지원 등이 그 예로 들 수 있다. 사회적 발달 영역에서는 안정된 가족생활을 위한 상담 및 서비스 제공, 고용 관련 서비스 및 직업 훈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가족 내 갈등 예방, 아동·청소년·노인·장애인 보호와 재활 지원, 고용알선사업, 직업 및 창업 정보 제공 등이 효과적인 서비스로 거론된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이 제공되면 중장년기 성인들이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각 사회복지 기관은 이를 참조하여 실제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적절하게 구현해 중장년기 이용자들의 건강과 발달을 지원할 수 있다.

 

 

 

※ 참고문헌: 권중돈, 김동배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