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사회적 관심
사회적 관심은 인류와 동일시 감정과 인류 각 구성원에 대한 감정이입을 의미한다. 아들러의 이론은 사람이 자비로운 사회적 충동으로 강하게 동기화되는 관점을 제시한다. 그는 인간이 선천적, 사회적 본능에 따라 개인적 이익을 포기하고 사회의 이익을 위해 동기화된다고 생각했다. 즉, 개인은 이상적인 공동사회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회를 돕는 경향이 있다고 본다. 선천적으로 타고난 사회적 관심은 사회적 관계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다. 아들러는 아동의 사회적 관심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사람은 어머니라고 생각한다. 이상적인 어머니는 인생 과업에 충실하다. 깊이 있는 사랑을 보여 주고 남편, 자녀, 다른 사람들에게 사랑으로 대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아동은 어머니의 넓은 사회적 관심을 통해 이 세상에 더 중요한 다른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다. 아버지도 아동의 사회적 관심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아들러는 말한다. 아버지는 아내, 일, 사회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가져야 한다. 자녀 모두를 동등한 인격체로 대하여 협력하고 돌봐야 하며, 가부장적 권위주의나 정서적 격리와 같은 부적절한 태도를 버려야 한다. 부모의 부부관계가 자녀의 사회적 관심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부모의 결혼 생활이 불행한 경우 자녀는 사회적 관심을 발달시킬 기회가 거의 없다. 아내가 남편 대신 자녀에게 정서적으로 지지를 제공하면 과보호가 되고, 자녀의 사회적 관심이 억눌린다. 만약 남편이 아내를 공공연히 비난한다면, 자녀는 부모에 대한 존경심을 가질 수 없다. 부부 사이에 불화가 있다면, 자녀들은 부모를 이간시키기 위해 어부지리를 사용하게 되며, 건전한 사회적 관심을 발달시키지 못한다. 따라서 아들러는 부모가 남녀 고루 사회적 관심을 발달시키기 위해 중재적 역할을 하고, 공격적이거나 잘못된 태도를 다루고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를 통해 자녀들은 건강한 사회적 관심을 발달시키게 되고, 부모-자녀 관계 개선뿐 아니라 사회에서의 인간관계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이처럼 부모의 책임감 있는 행동이 자녀의 사회적 관심 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이들의 성장 과정에서 부모의 올바른 태도와 사회적 관리는 그들의 건전한 사회적 관심 발달을 위한 필수요소로 작용한다. 또한, 부모가 아이들에게 서로 믿고 의지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아이들이 사회적 관심의 발달에 도움을 주며, 좋은 인간관계를 발달시켜 미래의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게 될 것이다.
5. 창조적 자아
아들러는 창조적 자아의 개념을 도입하여 인간의 생활양식이 개인의 창조적 능력에 의해 발달되는 것임을 강조했다. 창조적 자아는 목표를 명확하게 인식하고 결정하며 선택하는 능력을 포함하며, 이는 개인의 목표와 가치 관점에 맞게 서로 배려하는 자세를 드러내는 동시에 존재한다. 이 창조적 자아의 개념은 인간의 인생에서 중요한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실현하는 데 필요한 방법을 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사회적 발전에 기여하고 인간의 인지 과정에도 영향을 주어 모두가 독립적인 개체로 발전하도록 이끈다. 창조력이 어떻게 형성되고 발휘되는지를 설명하는 아들러의 관점에서, 유전과 경험은 성격 형성에 사용되는 두 가지 주요 요소이지만, 결국 중요한 것은 갖고 있는 것이 아닌 어떻게 그것을 활용하는가이다. 이런 관점에서, 유전과 경험 같은 요소들은 성격 형성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긴 하지만 이차적인 요소로 남아 있으며 결정적인 요인은 아니다. 각 개인이 존재하는 유전과 경험 등의 고유한 재료들을 이용하여 창조력을 발휘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사람들 사이에서 성격적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이렇게 무수한 차이를 포용하며 존중하고 이해하는 것이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문화적 가치로 인식되어 다양한 삶의 방식들이 함께 어우러져 발전하게 된다. 결국, 아들러에 따르면 생활양식은 개인의 창조적 힘이 중심이 되어 발전하며, 성격의 차이는 각자가 다른 방식으로 창조력을 발휘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이 창조적 힘은 인생의 목표와 가치를 설정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며,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인간 존재의 본질적 특성이다.
6. 가족형상
아들러는 사회적 요인이 성격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했다. 그는 가족 분위기를 의미하는 가족 형상이, 이후의 성격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가족 형상은 가족 구성원 간의 정서적 유대와 가족 크기 등 다양한 요소를 포함하며 사회문화적 힘도 개인의 성격에 영향을 준다. 아들러는 출생 순위가 중요하다고 강조했으며, 또한 출생 순서에 따른 상황에 대한 개인의 지각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일반적으로 특정 출생 순위의 아이들은 비슷한 특성을 가진다. 첫째 아이는 독립적이고 혼자서 살아가는 능력을 키우며, 애정이나 인정을 바라는 경향이 있다. 둘째 아이는 형제와의 경쟁심이 강하고 야망을 가진 성격이 된다. 그 이유는 형제들의 장점을 능가하기 위해 더 노력해야 하기 때문이다. 막내 아이는 형제들에게 응석받이로 자라지만, 넉넉하지 않은 환경에서는 부족한 독립심과 열등감을 경험할 수 있지만, 반대로 형제들을 능가하려는 강력한 의지를 가질 수 있다. 이러한 막내들은 때때로 혁명가로 성장할 수 있다고 아들러는 말했다. 한편, 자식은 의존적이고 자기중심적인 성격을 가지는 경향이 있다. 결과적으로, 아들러는 가족과 사회 환경이 성격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출생 순위도 그 영향력에 큰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이는 성격의 다양성을 설명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7. 가상적 목표
아들러에 따르면, 개인의 궁극적 목표는 실제가 아닌 가상적 목표이다. 이러한 목표는 열심히 일할 경우 반드시 성공할 수 있는 것처럼 믿게 되는 신념을 예로 들 수 있다. 아들러는 개인의 우월성 추구가 이들의 가상적 목표에 따라 결정되며, 그 목표는 개인의 창조력에 의해 형성된다고 주장한다. 이를 통해 이해하게 되면, 한 개인의 행동과 생활양식을 파악할 수 있다. 가상적 목표는 현실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때로는 수정이 필요하거나 포기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가상적 목표가 위험하거나 해를 끼칠 경우를 예로 들면, 어떤 사람들은 우울증 환자처럼 아프거나 학대받는 것처럼 행동하는 편집증에 빠질 수 있다. 히틀러의 아리안 민족이 우수하다는 신념과 같이 극단적인 예도 있다. 결론적으로, 아들러는 개인의 가상적 목표가 성격과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목표들은 대개 도움이 되지만, 경우에 따라 위험하다고 인식되면 수정되거나 폐기되어야 한다. 이를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행동과 생활양식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 참고문헌: 권중돈, 김동배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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