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

인간성격 - 3. 개인심리이론(1) - 기본 가정과 주요개념

by 샤인그린_ 2023. 7. 27.

Ⅰ. 인간관과 기본가정

아들러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개인의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인정하며, 그러나 인간의 창조적 힘이 그보다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한다. 이는 인간이 창조적 능력을 갖춘 존재로서 인생의 목표를 인식하고, 스스로 결정을 내리며 목적과 가치에 부합되는 다양한 삶의 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들러는 인간이 항상 합리적인 존재로만 행동하지 않으며, 대다수의 사람은 가상적인 목표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그러한 목표의 진정한 중요성을 자신의 생활에서 인식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따라서 아들러는 각 개인을 단순한 자아의 일관성만을 갖춰진 존재가 아니라, 독특하고 다양하게 발전하며 목적 지향적 속성을 가지는 존재로 보고 있다. 아들러의 인간관은 전체주의적인 사용으로 대표되는데, 그것은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해를 통합하고 조화롭게 이해하려는 관점이다. 아들러는 인간을 주관적 존재로 구분한다, 이 말은 개인의 일상 삶에서 처한 상황이 객관적 사실에 의해서만 결정되지 않으며, 개인이 사건을 어떻게 인식하고 대응하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아들러의 사상에서 또한 그의 핵심 사상 중 하나는 인간의 주관성과 창조성을 강조한다. 따라서 개인은 자신의 인식과 경험이 그들의 삶에 어떤 방식으로 영향을 미칠지를 스스로 결정하고, 실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이를 통해 아들러는 개인이 존재하는 절대적인 세계의 이치에 따라 행동하기보다는, 자신의 주관적인 가치와 목표를 찾아 추구하고 실현하는 존재임을 강조한다.이러한 아들러의 견해는 인간의 복잡성을 잘 이해해야 하며, 그들 자기 경험과 상황에서 주관적 가치와 의미를 찾아내는 발전의 여지를 허용한다. 전체적으로 아들러의 인간 존재에 관한 이론은 인간의 창조적이고 주관적 능력을 인정하면서도, 복잡한 현실 세계와의 관계에서 적응과 발전하는 개인의 능력을 강조하는 것이다.

 

Ⅱ. 주요개념

1) 열등감과 보상

아들러는 열등감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를 극복하려는 노력을 인간의 발전과 성장의 원천으로 여긴다. 그는 신체적 약점이나 결함, 심리적 무능감 등으로 인한 열등감을 경험하면서 이를 보상하려 애쓰며 발전한다고 생각한다. 상상, 현실 기반의 열등감이 모두 성장과 발달에 동기를 부여하기 때문이다. 열등감의 중요성은 그것이 재능, 용기, 사회적 관심과 연결될 때 발현되며, 이를 극복하려는 추진력이 마련된다.지만, 열등감을 제대로 극복하지 못할 경우 병적 열등감에 빠질 수 있다. 아들러는 신체적 결함, 버릇없는 양육, 방임의 세 가지 위험한 양육 환경이 병적 열등감에 도달하기 쉬운 원인이라고 설명한다. 그와 반대로 과잉 보상을 통해 열등감을 과장하는 병적 우월감이 생길 수도 있다. 이러한 병적 우월감을 가진 사람들은 거만하고, 이기주의적인 태도로 남을 깎아내리며, 자신을 존중받는 존재로 위치시킨다. 아들러의 이론은 열등감에 대한 극복 노력이 적절하게 이뤄져야 인간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음을 강조하며, 열등의식이 부정적 요소가 아닌, 공통적인 인간의 특징으로 보아야 한다고 말한다.

2) 우월에 대한 추구

아들러는 초기에 인간 행동을 좌우하는 힘을 공격성으로 보았으나, 나중에 공격적 충동을 포기하고 권력에 대한 의지로 생각을 변경한다. 그는 남녀가 과잉 보상을 통해 부족함과 열등감을 대체하려는 남성적 추구의 개념을 선보이지만, 이것이 인간 동기 유발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다고 느끼고 우월에 대한 추구로 개념을 전환하게 된다. 아들러는 인간의 기본 동기로 우월에 대한 추구를 제시한다. 모든 사람은 선천적으로 공통된 동기, 즉 완성을 향한 추진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우월을 향한 추구는 선천적일 뿐만 아니라 인생 발달 단계에서 지속해서 성장해야 한다. 우월에 대한 추구는 각 개인이 잠재력을 현실화하는 것이며, 이 과정은 아동들이 인생 목표를 설정하기 시작하는 다섯 살부터 시작된다. 유년기에 이뤄지는 인생 목표 설정은 대부분 모호하고 무의식적이지만, 동기의 방향을 결정하고 심리적인 측면을 구체화하며 의미를 부여한다. 결국, 아들러의 인간 행동에 관한 이론은 우월에 대한 추구를 중심으로, 인생 발달 과정에서 각자의 잠재력을 실현하는 방식으로 이해한다.

3) 생활양식

생활양식은 개인의 독특한 특징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인생 목표, 자아개념, 타인에 대한 감정 및 세상에 대한 태도 등을 포함한다. 이는 열등감과 그것을 보상하려는 노력으로 형성되며, 아들러는 4~5세 경에 형성된다고 본다. 일단 형성되면, 생활양식은 개인의 외부 세계에 대한 전반적인 태도를 결정한다. 아들러는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을 인생 문제 접근 및 해결 방법을 통해 분석, 그리고 일, 우정, 사랑-결혼이라는 세 가지 주요 인생 과업의 태도와 더불어 활동 수준과 사회적 관심 두 가지 차원으로 구분한다. 그에 따라 지배형, 획득형, 회피형, 사회적으로 유용한 형이라는 네 가지 생활양식 유형이 있다. 지배형 생활양식은 독단적이고 공격적이며 활동적이지만 사회적 인식이 부족하다. 획득형은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여 욕구를 충족하는 기생적 방법을 택한다. 회피형은 사회적 관심과 인생 참여 활동이 모두 낮다. 사회적으로 유용한 생활양식은 사회적 관심과 인생을 성취하기 위한 활동 수준이 높다. 아들러의 생활양식 유형에서 높은 사회적 관심과 낮은 활동 수준을 보이는 유형은 제시되지 않으며, 이는 현실에서 그러한 사람이 거의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아들러의 생활양식 이론은 개인의 행동과 태도의 근간이 되는 기본 원칙을 설명한다.

 

 

 

※ 참고문헌: 권중돈, 김동배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